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의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제정배경

반응형

소방안전관리 1급 강습교재 1권 82페이지[각주:1]에서 <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 > 의 서술하고 있다. 그런데, 읽어보면 알겠지만 총 11줄의 문장을 끊지도 않고, 계속 접속사로 이어붙여서 중언부언하는 식으로 적어놨다. 그래서, 가독성도 현저히 떨어지고, 읽다보면 무슨 미로 속을 헤매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왜 이렇게 적어놨는지 이해가 안된다. 문장은 짧게, 그리고 간결하게 끊어서 간단명료하게 쓰는 것이 제일이다.

 

아래는 내가 해당 단락을 다듬어보았다. 혹시나 해당 파트를 읽다가 으잉? 이게 대체 무슨 말이지? 이렇게 의아하게 생각했던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최근 들어 도시 브랜드를 표방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거대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진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은, 그 자체의 의미만로도, 그 지역 문화 환경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대하다.

 

하지만, 수많은 유동인구와 상주인구로 인해 교통, 환경, 안전 등의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이들 건축물에 대한 안전관리가 개별법으로 관리되면서, 개별법의 틈새에 따른 안전사각지대가 발생되고 있다. 통합적 재난관리시스템의 부재가 그런 상황을 초래하였다. 또한, 통합적 재난관리시스템의 부재는, 화재, 폭발, 테러 등 각종 재난 발생시 대규모 재난으로 확산될 우려를 가중시키고 있다.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각주:2]은 이러한 현실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성을 가지고 제정되었다.

 

1.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사전재난영향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2. 종합적인 재난방재시스템을 구축하여 재난예방 및 피해경감을 위한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3.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과 그 주변지역 재난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하여 재난관리체계 구축 및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결국, 초고층법은 재난관리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1. 한국소방안전원 2023년 7월 出版本 [본문으로]
  2. 이하 '초고층법' [본문으로]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