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디스크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안전하게 제거할 수 없을 때 TIP

반응형

외장하드 디스크를 종료 및 도킹 스테이션과 분리시키기 위해 <안전하게 제거하기>를 눌렀는데, 원치 않은 뜻밖의 상황과 마주치게 된다.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라고 적힌 경고 팝업창이 나오는 것이다.

 

이럴 때 해결방법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윈도우키 + R실행창을 띄워서 diskmgmt.msc를 입력한 후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해당 외장하드 디스크 패널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오른쪽을 클릭 <오프라인>을 선택하라게 설명되어 있다.

 

그런데 <오프라인> 메뉴는 윈도우 pro 버전에서만 나오는 메뉴다. 윈도우 홈 버전에서는 보이지가 않는다.

 

윈도우 홈 버전에서는 cmd 커멘드 창에서 명령어를 통해 외장하드 안전하게 제거하기-<오프라인>을 구현할 수 있다.

윈도우키 + R 실행창을 띄우고, diskpart를 입력해보자.

 

디스크 관리 커맨드 창이 나온다. 여기서 DISKPART>list disk 를 입력. 현재의 디스크 현황을 출력시킨다. <안전하게 제거>를 위해 <오프라인>으로 만들어주고 싶은 디스크는 931GB 용량의 디크스1이다.

 

DISKPART> sel dsik 1을 입력. 디스크 1번을 선택한다.

 

DISKPART> offline disk을 입력. 디스크 1번이 오프라인化되었다.

 

DISKPART> disk list를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해보면, 오프라인化 된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안전하게 제거하기>를 시도하면 <이 장치는 사용 중입니다>라고 경고 팝업창이 뜨지 않고, <안전하게 제거하기>가 제대로 구현된다.

 

★주의★ 외장하드를 다시 연결할 때는, 오프라인으로 만든 디스크를 온라인으로 다시 재설정해줘야 한다. 그 과정은 위에 나와있는 일련의 과정과 똑같고 단지 명령어만 online disk로 바꿔서 입력시켜주면 된다. 

문제 해결 완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