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조립 후기 ※ 주의할 점, 느낀 점

반응형

 

컴퓨터 주의할 점

 

#1

 

마더보드 ATX 12V 단자파워서플라이 케이블 8PIN 짜리 꼽는다.

 

파워서플라이 설명서에는 CPU POWER 케이블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ATX 12V = CPU POWER라고 보면 된다. 암튼 이 단자를 반드시 꽂아야만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함. 

 

만약 꽂지 않고 컴퓨터를 부팅하게 되면 삐-삐-삐-삐-삐- 이렇게 5번씩 소리가 나면서 무한 재부팅하게 됨.

 

 

 

#2

 

나는 기존에 쓰던 하드디스크에 메인보드와 메모리를 교체하였는데 이게 때 골 때리는게 윈도우가 바로 부팅되지 않고 화면에 mbr is missing이라고 나옴.

 

어쩔수 윈10을 다시 재설치하는데 이번에는 또 하드디스크가 MBR이기 때문에 설치할 수 없다 어쩌구 저쩌구 씨부려 쌌는데, 검색해보니까 바이오스 차이라고 한다. 바이오스가 UEFI 바이오스가 있고 레거시 바이오스가 있는데, mbr is missing 경고창은 기존에 레거시 바이오스에서 부팅디스크를 만들어둔 디스크를 UEFI 바이오스가 탑재된 메인보드에 설치하여 발생하는 에러라고 한다.

 

이 경우에 '컨버트'를 하게 되면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재설치할 수 있다.

 

참고 : m.blog.naver.com/kangyh5/221846708215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내가 하드 디스크를 중고로 하나 더 사서 기존의 파일들을 미리 다 옮겨놓고 포맷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그다지 중요한 자료는 없었던 거 같지만 바탕화면에 이리 저리 너부러진 자료더미들을 날려보낸 게 아쉬우면서 시원하고 시원하면서도 아쉽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