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습관이 답이다.

반응형





p16.  비참한 인생을 만들어내는 최악의 습관 10가지.


1)도박


이는 다른 말로 하면 땀을 흘리지 않고 얻는 성공을 추구하는 것.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경제적으로 성공을 거두려면 시간이 걸리고 계획이 필요하며 불굴의 노력도 요구된다. 도박을 하는 사람들은 성공에 지름길이 있다는 생각에 현혹된 사람들이다.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52%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스포츠 도박을 하며 77%는 매주 로또를 구입했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도박을 하지 않는다. 84%는 스포츠 도박을 하지 않았고, 94%는 로또를 구입하지 않았다. 도박에서 승리할 확률은 아주 적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어떠한 벼락 성공도 추구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자신의 꿈과 목표를 추구하는 습관을 만든다.


2)과음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54$는 매일 두 잔 이상의 맥주나 와인, 혹은 다른 술을 마셨다. 내 연구에 등장하는 백만장자들 중 84%는 그 보다 적게 마셨다. 더 나쁜 것은 가난한 사람들 중 60%가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은 취한다는 점이었다. 음주를 하면 뇌세포 속의 신경수용체를 막아 오작동시키거나 전혀 작동을 못하게 만든다. 이는 기억은 물론이고 명확히 생각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음주는 칼로리 섭취도 크게 늘리며 시간이 지나면 과체중과 비만의 원인이 된다.


3) 과도한 TV 시청 / 인터넷 사용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77%는 매일 1시간 이상 TV를 봤다. 내 연구에 나오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 중 67%는 TV 시청 시간이 하루 1시간이 안 되었다. TV 시청은 시간낭비다. 또한 TV 시청으로 인한 무기력은 건강에도 해롭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를 비롯해 새롭게 등장하는 SNS가 TV 시청을 대신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가난해지는 습관이다. 시간을 생산적으로 쓰는 것이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특징이다. 시간낭비는 가난한 사람들의 특징이다.


4) 부정적인 태도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78%는 부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반면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 중 54%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인생에서 성공하지 못한다.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면 인생에도 부정적인 것들이 더 많이 끼어든다. 그러면 뇌의 망상 활성계RAS와 해마는 생각과 부합하는 실체를 제공하려고 한다.

 '나는 돈이 많지 않아'라고 생각하면 이 생각이 은밀하게 RAS와 해마에 지시해서 돈이 많지 않은 것을 확인시키는 일을 하도록 이끈다. '나는 운이 나빠'라는 생각은 정말로 불운을 추구하게 한다. '내 뜻대로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면 RAS와 해마가 밤낮으로 작동해 정말로 모든 것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사람들이 비열하다'는 생각을 하면 비열한 사람들과 어울리게 된다. '나는 아무도 믿지 않아'라는 생각은 뇌 속의 RAS와 해마에 지시를 내려 신뢰하지 못할 사람을 찾게 만든다. '부자들은 악하다'라고 생각하면 당신은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나는 태생적으로 가난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부정적이고 제한적인 믿음으로, 당신이 계속 가난하게 지내도록 RAS와 해마를 프로그래밍한다.

 "나는 (           ) 할 수 없다." (빈 칸을 채워보라)

 "나는 명석하지 못하고 학력도 낮다."

 "내가 가난한 것은 부자들이나 정부 때문이다."

 더 많은 예를 들 수도 있다. 무슨 뜻인지 알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이 당신의 사고를 지배하도록 놓아두면 당신의 사고를 지배하도록 놓아두면 당신의 뇌는 실패하도록 프로그래밍 된다. 그러면 현재의 재정 상태나 삶의 환경에서 벗어날 가능성은 사라진다. 이 부정적인 생각들은 믿음이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작동하게 된다. 더 안 좋은 것은 자녀가 있을 경우 그들이 당신의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답습해 성인이 되어 고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이 더 가난해진다(빈인빅)'는 말이 어느 정도 사실인 것이다.


5) 독서하지 않기


내 연구에서 다루는 가난한 사람들 중 92%는 배움을 위한 독서를 하지 않았다. 책을 읽는 사람들 중 79%는 오락적인 책을 읽었다. 성공을 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성장은 매일 하는 독서와 스스로 하는 학습에서 나온다.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매일 자기계발을 위한 독서에 힘써야 한다.


6) 해로운 사람들과 어울리기


내 연구 대상인 가난한 사람들 중 단 4%만이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과 친분관계가 있었다. 96%는 부정적이고 해로운 사람들과 어울려 지냈다. 자기 주변에 제대로 된 사람들이 있어야만 인생에서 성공하는 법이다.


7) 하나의 소득원


가난한 사람들은 소득원이 하나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 유일한 소득원은 직업이다. 직업을 잃으면 유일한 소득원도 사라진다


8) 인생 무계획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95%는 인생 계획이 없었다. 그들은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 시간을 갖지 않았다. 성공은 과정이다. 그것은 당신이 바라는 인생을 그린 대본을 쓰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 대본은 성공을 위한 청사진이 된다. 그것은 장기적인 목표를 정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청사진이 없다면, 장기적인 목표가 없다면 우리는 가을날 정처 없이 휘날리는 낙엽과도 같다.


9) 버는 돈 보다 더 많이 쓰기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95%는 저축을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은 생활비 때문에 빚을 지고 있었다. 결국 그들에게는 은퇴자금도, 자녀의 대학 학자금도, 기회를 대비해 뭔가를 준비할 자금도 없었다. 88%는 신용카드 빚이 5000달러(약540만원)가 넘었다. 저축하지 않고 버는 것보다 더 많이 쓰면 결국 가난해지며, 거기에서 벗어날 길이 없다.


10) 가난해지는 건강습관


내 연구의 대상인 가난한 사람들 중 77%는 운동을 하지 않았다. 97%는 매일 300kcal 이상의 정크푸드를 먹었다. 69%는 일주일에 3~4회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를 했다. 86%는 매일 치실을 사용하지 않았다. 69%는 일주일에 2번 이상 단것을 먹었다. 53%는 매일 수면 시간이 7시간이 안 되었다. 66%는 표준 체중보다 14kg이 더 나갔다. 가난해지는 건강습관은 불운을 만든다. 불운은 결국 가난해지는 습관, 가난해지는 행동, 나쁜 결정에서 나오는 부작용이다. 또한 불운은 당뇨, 심장질환, 암, 고혈압 등 각종 병과 장애로 이어진다.


p47 -  절대로 회복되지 않는 위험이 있다.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시간이다. 어떤 것에 시간을 투자하면 그 시간은 영원히 사라진다. 절대로 재생되거나 우리에게 되돌아오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풍부해 보이기 때문에 귀중함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는 쓸데 없는 활동에 어마어마한 시간을 소모한다. TV 앞에 몇 시간이고 앉아 있거나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보고, 술집이나 침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밖에도 비생산적인 활동으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한다.


p48 - 나이가 들어 살아갈 시간이 고갈되고 있다는 점을 깨닫기 전까지는 시간이 얼마나 귀중한지 모른다. 꿈과 목표를 이루려면 시간을 현명하게 투자해야 한다.


 p55 - 일을 미루는 버릇은 인생에서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게 되는 가장 큰 이유다.

* 할 일 미루지 않기 위한 꿀 팁

1) 해야 할 일 작성하기

2) 매일 5가지 일 끝내기

3) 업무 마감일을 설정하고 알리기

4) 책임감을 주는 파트너 만들기

5) '당장 하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p90- 부유한 사람들이 인간관계를 맺고자 한 사람들의 특성

*재정적으로 성공한 사람

*좋은 습관을 지닌 사람

*긍정적이고 밝고 낙관적인 사람

*차분하고 행복한 사람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원만한 사람

*다른 사람을 흉보지 않는 사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열정을 지닌 사람

*자신의 삶에 책임감이 강한 사람


해로운 인간관계

*주변이 항상 소란스러운 사람

*나쁜 습관을 지닌 사람

*부정적이고 우울해하고 불행해하고 비관적인 사람

*끊임없이 말썽을 일으키는 사람

*항상 다른 사람과 싸우는 사람

*남의 이야기 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꿈이 없는 사람

*열정이 없는 사람

*피해의식이 있는 사람

*자기잘못을 남에게 돌리는 사람


p145 - 5년후, 10년후, 혹은 20년 후를 상상해보자. ( 5년 후의 내가 어떨지, 어떻게 되고 싶은 미래의 편지를 적어보자. )





 


p147 - 나에 대한 부고 기사를 써보자. ( 내가 어떤 인생을 걸었을지(걷고 싶은지) 인생을 총망라한 부고기사를 적어보자. ) 이 부고가 새롭고 멋진 인생을 위한 청사진이 되도록 만들자.





 


p148 - 꿈과 소망적기. 미래의 편지와 부고에서 찾아낸 모든 꿈이나 소망을 목록으로 작성해보자. 그런 다음 이를 5년 후 성취하고 싶은 5개의 소망이나 꿈으로 압축하라.





 


p150 - 꿈과 소망을 바탕으로 목표 설정하기





 


p152 - 미래를 그리는 7가지 키워드


1) 소울메이트


2) 직업


3) 건강


4) 집


5) 활동


6) 물건


7) 큰 그림


큰 그림을 참고해 자신의 꿈과 소망 전부를 리스트로 만드는 것


[ 꿈과 소망 리스트 ]





 



p180 - 1. 습관 결합하기

2. 연상법칙 만들기

3. 환경 바꾸기

4. 작게 시작하기

5. 새로운 습관을 일과에 넣기

6. 나쁜 습관 차단하기

당신과 나쁜 습관사이에 일종의 방화벽을 쳐서 나쁜 습관에 빠지기 어렵게 만드는 것. 예를 들어 tv를 보면서 밤 늦게 정크 푸드를 먹는 습관이 있다고 치자. 정크 푸드를 먹는 이유는 냉장고에 정크푸두가 있기 때문. 냉장고에 정크푸드가 없다면 먹을 수 없을 것. 그러므로 냉장고에 정크푸드를 쌓아놓지 말고, 대신 건강에 좋은 간식을 쌓아놓으면 된다.

 여기서 습관은 정크푸드를 먹는 게 아니라 tv를 보면서 간식을 먹는 것이다. 정크푸드를 없애더라도 앉아서 tv를 볼 때가 습관을 일으키는 순간이기 때문에 자연히 간식을 찾을 것이다. 다만 이제부터 간식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면 된다. 건강에 좋은 간식이 가장 좋지만 최소한 저칼로리의 대체물을 찾아야한다.

 또 다른 나쁜 습관을 저녁을 먹고 나서 페이스북을 몇 시간 동안이나 하는 것이다. 이 습관을 차단하는 방법은 컴퓨터를 끄거나 컴퓨터를 창고로 옮기거나, 인터넷을 끊어버리는 것이다. 의지력은 보통 하루가 끝날 때 가장 약해진다. 의지력이 약한 경우 이렇게 하기를 권한다. 이렇게 하면 나쁜 습관을 게속하는 데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결국 나쁜 습관을 끊게 될 것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