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뭐든 시작하면 어떻게든 된다 / 테스토스테론 지음

반응형






-목차-


0.꿈이란 게 대체 뭔데?

꿈을 찾아 헤메는 당신에게

꿈은 없어도 된다

꿈을 이루는 것보다 중요한 것

자기 자신부터 좋아해라

insight 웨이트 트레이닝은 최강의 이직 활동이다


1.몸짱 사장이 알려주는 한 걸음 내딛는 비법

목표라면 뭐든지 좋다

행동이 먼저다

해보고 후회하는 경우는 없다.

눈앞의 목표가 당신을 즐겁게 만든다

작은 목표로 멘탈을 단련한다

큰 것은 언제나 옳다

커다란 목표가 없다면 일단 작은 목표부터

뭐든스스로 결정해라 어차피 내 인생이다

insight 세 가지를 동시에 시작하면 최단 거리로 달릴 수 있다.

좋아서 하는 일이 정답이다

헤매도 좋고, 목표가 바뀌어도 좋다

'이 행동의 목적은 뭐지?'하고 스스로 되물어라

목표를 정하는 데 주위의 시선은 필요 없다

당신이 즐거우면 주변 사람들도 행복해진다

목표가 꿈을 가져다준다

insight 공을 가장 멀리 단질 수 있는 각도, 45도


2.오늘부터 바로 가능한 목표 찾기 방법

당신의 '욕망'은 무엇인가

동경하는 사람, 질투 나는 사람을 세 명 꼽아라

본인의 노력에 따라 달성할 만한 것을 골라라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세분화하라

철저하게 조사하라

목표달성률을 숫자로 관리하라

언제든 개선하고 수정하라

insight 욕이나 험담, 상처 주는 말 대신 칭찬


3.목표 달성을 위한 멘탈갑 트레이닝

이젠 메탈갑이 되자!

남들 험담에 신경 쓰지 마라

비판에 겁먹지 말고 오해를 두려워 마라

비판은 무시해라! '부정의 무한 루프'에 빠질 뿐이다

'너한테는 무리다!'는 '본인에게 무리'인 사람이 하는 허튼소리

insight '미움 받지 않으려는 노력'보다 '호감을 사려는 노력'을 해라

친구관계도 과감히 정리한다

긍정적인 사람과 어울린다

배신당하더라도 신경쓰지마라! 오히려 행운이다

고독이 두렵다고? 도전자는 언제나 고독하다

insight 사과할 거리가 없는지 찾아라! 그리고 솔직하게 사과해라

남에게 기대하지 마라

승자냐 패자냐는 지금 당장 하느냐 마느냐에 달려 있다

최상의 조건을 기다리지 마라

insight 밤샘은 금물이다. 일단 자고 자신을 몰아붙여라

한 번 뿐인, 인생 후회만 안고 살아갈 것인가?

자신에게 '엄격'한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관대'해져라

실패는 자신을 다잡는 최고의 기회다

슬럼프를 즐겨라

insight 한 과목 100점 받는 천재보다 세 과목 80점 받는 평범한 사람이 이긴다


p21 - 자신의 욕망을 좇아 눈앞의 목표를 향해 재빨리 움직이는 것이야말로 승리하는 길이다.


p23 - 자신의 욕망을 좇아 눈앞의 목표를 향해 과감하게 행동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사이에 운이 따른다면 꿈의 윤곽이 잡힐 것이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는다면 꿈을 이루기는 커녕 찾을 수도 없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는다면 꿈을 이루기는 커녕 찾을 수도 없다. 따라서 꿈이 없어도 어찌 됐든 행동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 굼이란 그때그때 달라지는 법이다. 나이를 먹어가는 동안 다양한 세상을 접하고 여러 가지 경험을 쌓음으로써 많은 현실을 알게 된다. 그러면서 꿈을 포기한 적도 있을 것이다.


p25 - 나는 꿈을 이루는 것, 멋진 꿈을 가지는 것보다는 뭔가를 향해 노력하고 성장하는 과정이나 자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뭔가를 향해 노력하고 성장하는 데 꿈은 필요하지 않다. 눈앞의 목표만 있으면 충분하다. 인간은 노력하고 성장하는 과정 자체에서 더없는 행복과 기쁨을 느끼는 생물이다. 목적지가 '꿈'이든 '단기적인 목표'든 과정은 똑같이 즐겁다.


p26 - 실제 세상은 '성공 아니면 실패'로밖에 보지 못한다. 하지만 실제 세상은 '성공 아니면 성장'이다. 설령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확실히 성장은 계속 되고 있다. 성공하지 못했다고 해서 자신의 성장에는 눈길을 주지 않고 인정하지 않다니 얼마나 아까운 일인가.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로 성장하지 않는다. 성장하지 않는 자는 망한다. 실패한다고 망하지는 않는다. 문제는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지 않는 데 있다.


중요한 것은 멋진 꿈을 갖는 것도, 꿈을 이루는 것도 아니다.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고 성장하는 것이다. 노력함으로써 사람은 성장하고 시야도 넓어진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 물론 본인은 현상 유지를 항 생각이었겠지만 - 사실상 퇴화하는 셈이다. 주위는 항상 성장하고 있고 시대도 게속 변하는데 만약 당신이 노력을 게을리한다면 당연히 뒤쳐지게 되지 않겠는가.


p28 - '행운이란 끊임없는 노력이 기회를 만났을 때 생기는 것이다' # 노력과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어떤 기회가 오든 잡지 못한다.


p35 - 사람은 틈이 생기면 쓸데 없는 걱정을 하게 되는 법이다. ( 바쁜 꿀벌은 잡생각할 틈이 없다. )


p63 - 의욕이 생기지 않거나 농땡이치고 싶을 때는 '목표를 달성하고 기분을 느껴보고 싶지 않다?'하고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자.


p68 - 나 역시 인생 방침이 자주 바뀐다. '내 성공은 절대 바뀌지 않을 운명'이라며 운명을 신봉하는 발언을 했나 싶다가도, 운명의 장난 같은 일이 벌어지면 '운명, 알게 뭐야. 운명은 내 손으로 개척한다!' 운명은 내 손으로 개척한다!'하며 운명을 부저하기도 한다. 요컨대 그때그때마다 자기가 계속 달려갈 수 있게끔 해주는 가장 효과적인 생각을 적용하면 그만이다. 정답은 없다.


point


처음에는 무리하지 말고 눈앞에 놓인 작은 일부터 착수해라

매일을 아무 생각 없이 보내는 것은 금물이다.

뭐든 자기 형편에 맞게 생각해라.


p74 - 성장하고 있는 항목에 시간을 많이 사용하고 정체중인 항목에는 최소한의 시간을 사용한다.


p80 - 목표가 바뀐다는 것은 더 많은 경험을 쌓아왔으며 성장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오히려 '한 번 정한 목표는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야만 한다'처럼 고집하는 태도는 신중히 다시 생각해볼 일이다. # 직장의 경우 취직하고 얼마 안 되어 그만둬 버릇하면 이직 활동에 지장이 생기거나 인사담당자에게 '이 사람은 인내력이 없다'는 인상을 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목표라면 누구에게도 알려질 일이 없다. 너무 단기간에 이리저리 목표를 바꿔버리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으므로 좋지 않지만, 목표를 바구는 것이 나쁜 일은 아니라는 점은 기억해두기 바란다.


p83 - 목표를 찾았다면 남은 것은 최단 거리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뿐이다. 이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하루에 몇번이 됐든 본인의 행동에 대해 '이 행동의 목적은 뭐지?'하고 자문자답하는 것이다. 자문자답에 제대로 대답할 수 없다면, 그것은 목표 달성에 불필요한 쓸데없는 행동이다.


p84 - 내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 체력 향상, 투쟁심 유지, 노화 방지, 살찌지 않는 몸만들기, 인맥 형성, 건강관리, 미용, 인기가 생기니까, 즐거우니까, 근육에 향한 순수핸 애정 ... 얼마든지 대답할 수 있다. 오히려 나야말로 '어째서 당신은 웨이트 트레닝을 하지 않는가?'에 대해 한 시간가량 인터뷰를 하고 싶을 정도다. # 자제심이 없으면 목적 달성은 어렵다.


point


이 행동의 목적은 뭐지?라는 자문자답에 대답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것은 쓸데없는 행위다.

낭비되는 시간을 찾아내어 점차 줄여나가라.


p109 - 마흔 살인 사람이 프로축구 선수를 모표로 한다는 부류의 욕망은 딱 잘라버리자.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세워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래서야 인생이 즐거워지기는커녕 그저 현실 도피가 될뿐이다. 헛된 꿈에 매달리느니 아슬아슬하게 달성할 수 있을 목표를 향해 힘을 내는 것이 더 스릴 있고 성취감도 있다.


p110 - 뭔가를 손에 넣으려면 대신 다른 뭔가를 손에서 내려놓아야 한다. 당신의 시간은 유한하다. 뭔가를 하지 않는 결단도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용기 있는 멋진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 포기는 괴로운 것에서 도망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야만 한다. 인간은 원래 게으름뱅이인지라 자꾸만 편한 쪽으로 나아간다. 그러니 이 점만큼은 주의했으면 한다.


point


목표를 한 가지로 압축해라.

실현 불가능한 목표는 쫓지 마라.

보잘것없는 길이야말로 왕도다. 성장을 쌓아가라.


p151 - 개중에는 "무리니까 그만두는 편이 좋다"라며 당신을 생각해서 말해주는 사람도 있다. 만약 나이 마흔에 프로축구 선수가 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역시 축구를 너무 얕잡아보고 하는 말이다. 확실히 말하건대 축구에 대한 실례다. 무모한 목표를 적당히 말하는 것과 명확한 목표를 갖고 힘을 내는 것은 이야기가 전혀 다르다.


point


누구도 남의 가능성을 부정할 수는 없다

남의 도전을 비웃는 사람은 도전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다.

배움이나 도전을 그만둔 사람은 죽은 것과 마찬가지다.


p190 - 자신은 무난하게 안전한 길을 택했지만 누군가가 도전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어쩐지 화가 나는 상황이다. 그렇게 '실패하면 된다', '실패했으면 좋겠다'하고 생각하고, 결국에는 도전자를 무시하는 '질투괴물'이 탄생하고 만다. # 몇살이 되든 뭔가를 시작하는 데 너무 늦은 시기는 없다.


point


망설여 질 때는 본인 스스로 납득이 갈 때까지 깊게 생각해라.

자기 인생은 결국 자신이 마지막에 책임을 진다.

도전자가 되라.


p194 - 다이어트뿐만이 아니다. 공부해야 하는데 빈둥빈둥 유튜브 영상을 보았다거나, 돈을 아껴야 하는데 친구와 술을 마시러 나갔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뭔가 우발적인 행동을 했을 때 당신이 취해야 할 행동은 후회도, 자포자기도 아니다. 정답은 '신경 쓰지 않는 것'이다.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더라도, 해야 할 노력을 소홀히 했더라도 때로는 신경 쓰지 않는 멘탈이 필요하다. 뻔뻔하게 '리프레시 한번 잘 했네!'하고 나서, 다음 날부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재개하면 된다.


다만 반성은 필요하다. 들뜬 마음이 가라앉았다면 원인을 생각해보기 바란다. 예를 들어, 집에 놓여 있던 간식거리가 원인이라면 집에는 먹을 것이 최소한만 남겨두록 한다. 퇴근길에 회식의 유혹을 받은 것이 이유라면 다음부터는 유혹받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둔다. 생각보다 작업량이 많아 야근을 하게 된 것이 원인이라면 아침 일찍 공부 시간을 확보해둔다. 어떻게든 대책을 세울 방법은 있으니 또다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철저해져라.


point


완벽주의에서 탈피해라.

후회를 하지 말고 반성을 해라.

자포자기를 할 바에는 뻔뻔해져라


p198 - '성공이냐 실패냐'처럼 0 아니면 100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불행해지는 법이다. 모처럼 들인 자신의 노력을 실패로 단정 짓고 '노력해봤자 헛수고'라든가 '인생은 쓰레기다'라는 결론을 내리는 사람도 있는데, 그것은 착각이다. '노력은 헛수고'라고 생각해서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과 '노력하면 성장한다'고 생각해서 노력하는 사람의 인생은 크게 달라진다.


만에 하나 성장을 실감할 수 없더라도 최선을 다한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해라. 아무것도 모양 빠질 것은 없다. 가슴을 활짝 펴고 스스로 자신을 칭찬해주기 바란다.


point


실패는 피한다고 빠져나올 수 있는 길이 아니다. 100번 해서 한 번 성공하면 행운이라고 생각해두는 것이 좋다.

실패를 하더라도 성장은 하고 있다.

결과가 어찌 됐든 도전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해라.


p204 - 한 과목 100점 받는 천재보다 세 과목 80 점 받는 평범한 사람이 이긴다.


p205 - 노력을 통해 자신의 가치나 능력을 최대화하고 싶다면 종합력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 어쩌면 천재조차 능가하는 인재가 될 수도 있다. 평범한 사람은 평범한 사람다운 전략을 짜서 자기 능력을 높여가도록 하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