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기증에 대해 알아보자! - 시신기증 하는 방법 -

반응형

시신기증?...시신이라고 하니 뭔가 무섭기도 하지만, 사실은 전혀 무서운 것이 아니랍니다. 예전에 가수 김C가 시신기증을 약속했다고 하여 뉴스기사(기사보기)에 나왔던만큼, 이제는 <시신기증>이라는 말 자체는 낯선 말은 아닙니다. 그러면 시신기증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시신기증 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신기증이란 무엇인가요?


시신기증이란 '본인의 유언이나 유가족의 뜻에 따라 사망 후 의학교육과 연구를 위하여 아무런 대가 없이 자신의 시신을 기증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시신기증은 어디에 하나요?


시신기증은 의과대학에 하게 됩니다.


3. 기증된 시신은 어떻게 되나요?


의학교육 및 연구에 쓰이게 됩니다. 의과대학생들의 실습 교육에 쓰이기도 하고, 전공의와 의과대학교수들에게도 교육과 연구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이것을 통해 많은 의사들이 환자진료와 치료에 필요한 지식에 대하여 계속적인 재교육의 기회를 얻게 되고, 나아가 새로운 수술방법이나 치료방법의 개발에도 이용하도록 하여, 유능한 전문 의사를 길러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의학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4. 우리나라의 실태와 시신기증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오랜 세월 유교 사상에 뿌리 깊이 젖어왔으므로 시신에 대한 외경심이 높아서 의학교육 및 연구를 위한 시신을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의과대학들은 그 동안 무연고 행려 사망자의 시신만으로 해부학 교육을 충당하기도 하였으며, 평균 20명이 넘는 학생이 한구의 시신으로 실습을 한 적도 있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시신기증과 장기기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대되고, 故 김수환 추기경님 같은 사회의 큰 어른들께서 이러한 기증에 동참하시면서 시신기증에 의한 시신 확보 여건이 많이 개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5. 시신기증 하는 방법절차


 가까운 의과대학 행정실에 전화를 하여, 시신기증 방법에 대해 문의를 합니다. 아니면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

담당자가 필요한 시신기증 등록에 필요한 서류들을 기증희망자에게 알려줍니다.

 ◆ 등록에 필요한 서류들

 시신기증서약서 

㉡ 가족동의서 

㉢ 가족관계 증명 서류(가족관계등록부 또는 제적등본) 

 증명사진 1장 (서약서 부착)





우편으로 수령하거나, 직접 방문시에는 담당자로부터 바로 수령하시면 됩니다. 시신기증에 관한 안내책자도 같이 줍니다.



해당 서류들을 다 작성하시고, 우편으로 방문으로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한 일주일 뒤 정도에 우편으로 시신기증 등록증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6. 위령전례


A 의과대학의 경우에는, 매번 해부학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대학의 교목신부님께서 집전하시는 시신봉헌자를 위한 위령전례를 행하며, 시신해부를 하는 모든 이들이 고인의 뜻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7. 해부제


A 의과대학의 경우에는, 해부학 교육이 끝난 12월 중순경에 좋은 날을 정하여유가족을 모시고 대학 관계자와 담당한 교수들 그리고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고인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장례미사를 의과대학에서 거행한다고 합니다. 


8. 기타 사항


대학마다 다르다고 생각되지만, A 의과대학의 경우에는 시신기증 시에 본 대학으로 모시는 <운구비용> 그리고 영안실을 사용하시는 경우 영안실 사용료(분향소와 시신안치료)는 해당 대학에서 부담한다고 합니다. ( 그러나 문상을 받거나 다른 장례절차에 대한 비용은 유가족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


저도 이번에 기회가 되어서 시신기증 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가까운 의과대학에 문의해보세요. 담당자분이 친절히 상담해주실거에요.


전국 의과대학 일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