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마취 발치] 어금니&사랑니 후기

반응형

 

왼쪽 상단에  제일 안쪽 어금니에 문제가 있어서 발치를 해야했다. 발치만 한다고 다 되는 것은 아니고, 발치 뒤에 임플란트 식립까지 하라고 의사가 권했다. 그런데 그 왼쪽 상단 제일 안쪽 어금니에는, 매복사랑니가 있었다.

 

그래서 이 매복사랑니까지 총 2개의 이빨을 발치해야 했다. 그런데 말이다, 이 매복사랑니가 골 때린 게 한 5~6년전쯤 다른 치과에서 말하길 이 사랑니는 대학병원에서도 뽑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렇게 한 시간만에 뿅 하고 다 뽑아버린 것이다. 

 

지금 현재 내 상태가 수면마취 기운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아픔을 못느끼지 못하기는 한데, 아무튼 지금으로서는 아픔조차 없다.

 

담당하신 치과선생님은 여선생님이었는데, 여자로서 손도 작고 섬세하니까 더 잘 뽑을 수 있지 않았을까? 라고 추측해본다.

 

아무튼, 이빨을 고통 없이 순식간에 다 뽑게 되어 기쁘다.

 

수면마취 및 좌상단 제일 안쪽 어금 및 매복사랑니 발치 과정

 

1. 일단 진료실(치과의자가 있는 곳)에 들어가면, 마취제를 링갤을 통해 맞는다. 이거 마취 완전히 되는데 1시간 정도 걸린다고 한다.

 

2. 그리고 진료 의자에 눕히고

 

3. 마취가 되고 나면 의자선생님이 와가지고 진료를 시작하는데

 

4. 내가 기억하는 건 어금니 뽑아낼 때

 

5. 마지막에 깨워서 솜을 물릴 때다.

 

6. 중간 과정은 하나도 생각 안 나고 거의 한 1시간 동안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린다.

 

7. 진료가 다 끝나고 의자에서 일어나면 약간 어지럽고 멍한 기분이다.

 

8. 대기실 의자에서 앉아 있으면서 한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다가, 간호사가 팔에 누르고 있던 솜(마취주사링갤)을 떼고 피가 멎은 것을 확인하 후 스티커(반창고)를 붙여준다.

 

정말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버리고.. 그리고 나 같으면 경우에는 수면무홉증이 있었기 때문에 치과의사한테 수면무홉증이 있다, 비염 수술을 한 상태라 옛날만큼은 심하지는 않다, 코골이도 줄었다고 현재 상황을 말했다.

 

날 담당하는 의사는 알겠다, 산소포화도를 체크하고 산소포화도가 너무 내려가면 환자분을 깨우도록 하겠다고 말해줬다. 그제서야 좀 안심이 되는 느낌. 수면무홉증 때문에 진료받던 이비인후과에서는 '수면마취' 진료는 받지 말라고 권유한 상태였는데, 그렇게 되면 아무리 마취를 한다고 해도 고통이 심할 것 같아서 수면마취를 할 수 밖에 없었다.

 

혹시나 수면마취했다가 수면무호흡으로 잘못되는 건 아닐까 과한 걱정을 하기도 했었는데 결과적으로 잘 되어서 다행이다. 이제 남은건 임플란트 식립을 하고 임플란트를 끼워넣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것만 하면 진짜 마지막이다.

 

다들 진짜 이빨 관리 잘하고 치실은 꼭 쓰고, 치과 보험도 꼭 넣어두길 권유한다.

 

어금니 발치 + 매복 사랑니 발치 + 수면 마취 + 임플란트 식립 까지 다 합쳐서 나는 150만원을 지불해야했다.

그래도 대학병원은 쌌고, 지금 단계에서는 진료는 잘 받은 것 같아서 후회는 없다.

정말 너무 긴장되고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수월하게 끝났다. 정말 다행이다.

 


사랑니 발치 후 냉찜질 해주는 것이 좋아 
→ 출현, 붓기 다스리기, 단, 어느정도 완하가 된 다음에도 냉찜질 해주면 상처 아무는 데 시간 지연

아이스크림과 같이 차가운 음식, 음료 
→ 섭취해도 무방하나, 당분이 있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음. 사랑니 발치후 아물기 전까지는 아이스크림, 음료 등 차가운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게 좋다.

미지근하고 짜지 않고 맵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한다 ex.죽,스프
→ 사랑니 발치후 어금니처럼 사용되었던 부위가 비어있기 때문에 음식물을 저작한다는 것은 발치한 부위를 자극할 수 있다. 그래서 부드러운 죽, 수프 등을 먹어야 함. 그리고 짠 맛과 매운맛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싱겁게 먹어야 한다.

사랑니 발치후 칫솔질과 가글
→ 발치 부위를 닦게 되면 아문 상처를 자극하게 되어 출혈 유발. 그래서 부드럽게 칫솔질.
아니면 구강청결제로 가글해주는 것이 좋다.

발치 반대쪽 이빨로 씹어라
→ 평소 음식을 먹을 때는 발치 반대 쪽으로 씹어라 ( 발치 부위 자극 시킬 우려 때문에 )

담배는 절대 금지 
→ 발치 후 흡연은 니코틴 성분으로 상처에 염증을 유발하고 담배를 빨아들이는 힘의 압력으로 지혈을 방해한다.

음주는 절대 금지
→ 빌치 후 음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지혈을 방해할 수 있다.

出處 : https://blog.naver.com/hn_dental/221532781886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