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와 부시 개념
- 기계 설계 산업기사 & 기능사
- 2016. 11. 24. 12:03
부시 : 미끄럼 베어링
칼라: 부품 간 간격 유지할 때 사용하는 가장 간단한 부품을 칼라라 합니다.칼라보다 두께가 얅은 것을 실무에서"스페이서"라고 부르죠.
칼라와 부시는 형상이 똑같기 때문에 부품을 구분하는데 혼란을 겪을수 있는데 기준만 명확히 알고 게시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칼라는 축에 조립이 되어 있으면서 부품이 축 중심선 좌우에 상대부품이 조립됩니다.(주로 볼베어링/축/스퍼기어/V벨트풀리/스프로킷/커버/하우징)
2. 부시는 축에 조립이 되어 있으면서 상대부품이 축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하로 조립이 되어 있습니다.
또 한 가지..부시와 볼베어링은 같은 축 선상에 동시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볼베어링이 옆에 있다면 그 부품은 십중팔구 칼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goo.gl/QmRZcu
칼라는 주 용도는 "부품 상호간 간격유지"를 하는 파이프 형상의 부품을 말합니다.
생긴새는 주로 부시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조립방향이 다릅니다.
칼라(간격링): 부품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대부분이 좌/우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1. 베어링과 베어링 사이 간격유지
2. 베어링과 V벨트풀리 사이 간격유지
3. 베어링과 스퍼기어 사이 간격유지
4. 축과 베어링 사이 간격유지
부시: 부품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대부분이 상/하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부시의 종류는 베어링 부시 와 드릴부시가 있는데
베어링 부시는 좁은틈새에서 베어링역활을 하는 동력장치류의 축계기계요소이고..
드릴부시에는 고정부시와 삽입부시가 있습니다~
드릴부시의 역활은 잘아시겠죠~?
드릴의 안내차역활 을 허는 부품~
고정부시는 말그대로 구조물에 직접 고정시켜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되는 부시고~
삽입부시는 탈~착이 가능한 부시입니다. 이때, 삽입부시 탈착을 용이하게 하기위하여 본체에 부시와 비슷한 부품을 먼저 조립하는데 이것을 고정라이너라고 합니다. 라이너는 역시 반영구적으로 조립되어 있고, 삽입부시만 탈착이 되는겁니다. 삽입부시와 고정라이너는 하나의 조립체 인겁니다
'기계 설계 산업기사 & 기능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드에서 정사각형 기호 넣는 방법 (0) | 2016.12.06 |
---|---|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 (2) | 2016.12.05 |
[수정 고해상도]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기시험 문제 (0) | 2016.10.20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실기 공부에 도움 되는 책 (0) | 2016.09.06 |
멈춤나사, O링, 멈춤링의 조립도에서의 모양생김 및 공차값 규격집에서 찾기, 치수기입 방법 (0) | 2016.08.27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