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된 메타블로그 사이트 정보

반응형

 

블로그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지 이제 막 3개월째.

아직은 블로그 용어들이 낯설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계속 듣다보니 이제는 좀 익숙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 제가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메타블로그’입니다. 메타블로그 중에서도 제가 검색한 것 중에 특이한 메타블로그들이 몇 개 있어서 포스팅을 합니다. 이 외에도 더 다양한 전문화된 메타블로그 사이트가 많은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먼저 메타블로그에 관한 간단한 정의부터 알아봅시다.

 

 

┃ 1. 메타 블로그무엇인가?

 

 

메타블로그란 쉽게 말하면 중개사이트입니다. 개개인의 블로그에서 발행한 포스트들을 한데 모아서 보여주지요. 구체적으로 과정을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 블로그의 주인장 김씨가 자신의 A블로그의 RSS 주소를 C라는 메타 사이트에 등록시켜놓으면 C 메타사이트는 A 블로그에서 새 포스트가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글을 수신받아서 C 메타사이트에서 노출시켜주는 것이 실제 내용입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지원하는 다음 뷰, 믹시, 블로그코리아 같은 사이트들이 다 메타블로그 사이트랍니다. 대충 감이 잡히시죠? RSS에 대한 설명 등 좀 메타 블로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 전문화메타블로그 사이트

 

 

 

(1) 미즈어바웃 ( http://www.mizabout.com )

 

여자들을 위한 메타 블로그를 표방하고 있는 미즈어바웃입니다. 여성분들이 좋아할만한 주제를 다룬 포스트들이 자주 올라오고 있습니다. 여성분들이 주된 손님이신 미용업계의 사장님들께서도 광고를 위해 포스팅을 노출시켜놓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성분들을 위한 쏠쏠한 정보들이 참 많은 것 같네요.

 

 

 

(2) 닥블 ( http://docblog.koreahealthlog.com/ )

 

코리아 헬스로그에서 운영하는 닥블입니다. 먼저 코리아 헬스로그라는 사이트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리아 헬스로그는 의료 이야기를 다루는 의사들의 블로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메체, 소셜 미디어입니다. 그리고 닥블은 코리아 헬스로그에서 운영하는 의료 정보에 특화된 메타블로그입니다. 따라서 바로 가입이 되지 않고 가입심사를 거쳐서 승인받은 뒤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의사분들이 많은 가입을 하시는 것 같구요. 일반인도 가입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만 의료 관련 내용을 다루는 블로그에 한해서 승인을 내주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의사선생님들은 대개가 권위적이고 고압적이고 불친절하고 그런 인상이였습니다만...이렇게 블로그로 만나는 의사선생님은 어떨지..잘 상상이 안되기도 합니다. 아마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의사선생님이라면 실제로도 친절하고 환자입장에 대한 배려를 해주시는 분이라 멋대로 추정해봅니다.

 

 

 

(3) ( http://sott.seoul.go.kr/ )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는 메타 블로그입니다. 서울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소가 .go.kr로 끝나는 걸 봐서는 서울특별시 시정부에서 직접 관리하는 정부 사이트가 되겠습니다! 다른 시·도에서도 서울시의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벤치마킹하여 운영하면 괜찮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4) 난장 ( http://sott.seoul.go.kr/ )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운영하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입니다. 솥과 마찬가지로 주소가 go.kr로 끝나는 정부 형님들 사이트가 되겠습니다. <2006년이 처음 문을 연 난장은 더 많은 국민들이 문화, 체육, 관광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입니다.>그리고 <난장의 뜻은 '정해진 장날 외에 특별히 며칠간 더 여는 장' 그리고 '여러 사람이 어지러이 뒤섞여 있는 모습'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 저잣거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춤, 노래, 이야기 등과 어우러져 축제를 벌였던 것처럼, 문화의 축제가 벌어지는 공간이 바로 문화메타블로그 난장>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목의 뜻도 좋고 디자인도 괜찮은 게 마음이 가는 사이트입니다. 문화 예술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자주 방문해야할 메타사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5) 카뉴스블로그 ( http://www.carnewsblog.net/ )

 

카뉴스블로그는 자동차 정보를 전문적으로 모아놓은 메타블로그입니다. 메인 화면에서부터 멋진 자동차 사진들이 즐비하게 늘어서서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꼭 사서 애인이랑 같이 드라이브도 하고 친구들이랑 놀러도 가고...( 돈이 없다. 한숨 푹. 주먹 꽉.) 열심히 돈 벌도록 하는 동기부여 사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6) 샷버디 골프존블로그 ( http://www.shotbirdie.com/won/ )

 

샷버디 골프존블로그는 샷버디라는 골프 정보 관련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메타블로그입니다. 메인 화면에서 살펴보니까 동영상 강좌도 있고 올라오는 포스트량도 많습니다. 아마도 골프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사이트가 아닌가 추정해봅니다. 메인 화면에 폰트들이 빽빽하게 들어찬 것이 복잡하다는 느낌을 받긴 하지만 페이지 레이아웃 자체는 잘 만든 것 같습니다. 골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필히 방문을 추천해드립니다.

 

 

 

 

 

(7) 기독교정보닷컴 ( http://www.kblog.kr/ )

 

믿습니까?~~믿습니다!!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기독교 관련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입니다. 다른 메타블로그 사이트들에 비해 갱신이 다소 늦습니다. 아마도 회원수의 차이, 활동량의 차이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아직 활성화는 안 됐지만 기독교 신자분들의 좋은 설교 포스트, 성경 공부 포스트 등 알찬 포스트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기독교 신자분들께 방문추천합니다. 기독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요새 살기가 싫고 마음 정화하고 싶으시다면 그냥 눈팅이라도 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