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버너의 정체! 피드버너로 RSS 주소 만드는 방법!

반응형



블로그를 돌아다니시다가 혹시 위의 그림과 같은 불꽃 모양의 아이콘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불꽃슛 쏘는 것도 아니고 갑자기 왠 불꽃?? 좀 의아했습니다만, 조사해보니까 전세계적으로 쓰이는 뉴스 피드(RSS 피드, ATOM 피드) 관리 서비스 제공 사이트라고 하더군요. 


<피드 버너>. 이름 잘 기억해둬야 겠네요. 국내에서도 대부분의 블로거님들이 피드버너를 이용해 RSS 주소를 생성 및 관리하고 계신데요. 오늘은 1. 왜 사람들이 <피드 버너>를 사용하는지? 2. 그리고 피드버너를 이용해 RSS 주소를 만드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드버너를 사용하는 이유는 도대체 뭘까?


A. 고유한 RSS 주소가 생성된다. 이를 통해 블로그 주소 변경시에, RSS 주소도 같이 변경되어 기존 구독자들이 포스팅을 수신할 수 없는 상황을 방지한다.


우리들이 블로그를 만들면 블로그 주소에 따라서 RSS 주소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서 블로그 주소가 http://tostudyblog.tistory.com 입니다. 이 주소를 따라서 RSS 주소도 정해집니다. 그래서 기본 RSS 주소가 http://tostudyblog.tistory.com/rss가 됩니다. 사람들은 이 RSS 주소를 통해 블로그를 구독하게 됩니다. ( 한RSS나 기타 RSS 구독 프로그램 이용 )


그런데, 만약 어느 날 제가 주소를 갑자기 tostudyblog22.tistory.com 으로 변경해버렸습니다. RSS 주소도 http://tostudyblog22.tistory.com/rss 로 변경돼버립니다. 이제 기존의 RSS 주소로 구독하던 사람들은 저의 포스팅을 받아 볼 수 없는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해주는 것이 바로 피드버너 버젼의 RSS 주소입니다. 피드버너를 이용하면 고유의 RSS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RSS 주소가 아무리 변경되더라도 이 고유의 RSS 주소를 통해서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던 사람들은 계속 저의 포스팅을 수신받을 수 있습니다. ( 피드버너 RSS 주소는 ‘http://feeds.feedburner.com/원하는 이름형태로 생성됩니다. )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간단히 피드버너 관리 페이지에서 기본 RSS 주소를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http://feeds.feedburner.com/tistory/tostudyblog 라는 고유주소를 통해 구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독자수가 몇명인지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예를 들어 이메일 수신)으로 구독을 가능케합니다. 여러모로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세계 블로거들의 사랑을 받는 것 같습니다.


2. 피드버너 'RSS 주소' 만드는 방법은?


A. 밑의 내용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그냥 네이버 가입하는 거랑 똑같음. ㅇㅇ


(1) 피드버너는 옛날에 독자 사이트였다가, 구글에게 팔려서 현재는 구글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피드버너 주소를 만들려면 구글 계정이 있어야합니다. 없으신 분들 빨랑 빨랑 가입하세YO!



(2) 로그인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네모 칸에다가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기입하고 NEXT 버튼을 누르세요. 저는 저의 테스트용 블로그의 주소인 http://toblogstudy.tistory.com 을 입력했습니다.



(3) 피드 주소의 타이틀과, 원하는 피드주소를 입력하세요. 저는 tistory/tosutdyblog라고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NEXT.



(4) 다음 화면에서 NEXT Skip diretly to feed mangement 라고 두 가지 버튼이 나오는데, Skip~ 을 선택해주세요. NEXT를 누르면 여러가지 설정하는 창으로 넘어가는데 추후에 충분히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게 할 필요가 없어요.



(5) Skip~을 누르시고 나면, 피드버너 관리 페이지가 나옵니다. 티스토리의 관리 페이지랑 같은 거죠. 여기서 RSS 주소 변경이나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피드버너 RSS 주소를 만들고나면, 기존의 RSS 페이지랑은 약간 다른 모습으로 RSS 페이지가 나오게 되거든요. 피드버드 버젼의 RSS 페이지가 나오는 것이죠. 좌측RSS 흑백 아이콘을 클릭해서 한번 확인해봅시다.


(6) 보시다시피 우측에 구독기들이 좌르륵~ 나열되어 있고, 기존의 기본 RSS 주소로 볼때랑은 디자인이 확연히 다르죠?  전부 다 피드버너 버젼의 RSS 주소(페이지)를 만들어줬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어 그런데 피드버너 RSS 페이지 구독기 모음에는 한RSS가 없네요? 추후에 추가해줘야될 듯 싶습니다. 그 부분은 2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