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11월 20일 4회차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실기 후기 (수정1)

반응형






시험장소 : 한국폴리텍대학 대구캠퍼스 (평리동)

시험일시 : 16년 11월 20일 오전 8시 30분 ~ 4회차 산업기사 실기 시험

시간제한 : 3D 모델링 + CAM : 2시간 30분 / MCT 수기 프로그래밍 : 1시간 /  MCT 세팅 및 가공 : 1시간


16년도 4회차 실기 시험부터 가공산업기사 실기 시험 방법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1. 점수 배분

  3D 모델링 + CAM  :  30 점

  수기 프로그래밍 + MCT 가공 : 70점

  MCT 프로그래밍 및 MCT 가공(공작물 평가) 점수 비중이 훨씬 아졌습니다.


2. 채점 방식

  3D 모델링 + CAM 작업 채점 방식이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채점에서 사람에 의한 수동 채점으로 변경. CAM 작업 후 NC DATA를 내면, 해당 NC DATA 처음부터 30블럭까지만 편집하여 인쇄합니다. 이를 보고 감독관이 수동 채점하게 됩니다.


3. 추가된 작업들

  3D 모델링 + CAM 작업에 아래와 같은 작업이 추가 되었습니다.


1) 측면도, 평면도, 정면도, 등각도 도면화 작업

UG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A3 용지 사이즈를 잡고 드래프팅을 실행하여 정면도, 평면도, 측면도, 등각도를 뽑아내면 됩니다. 1:1 현척 비율로 뽑아냅니다.


( 드래프팅 예시. 정면도, 평면도, 측면도, 등각도를 드래프팅 시킨다. )

           



2) CAM NC DATA 작업시, 정삭 툴패스를 캡쳐하여 JPG 파일을 만듭니다.


( 정삭 툴패스 예시 )


4. <3D 모델링 및 CAM 작업>의 순서

UG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주어진 도면을 보고 3D 모델링 작업을 완료합니다. 파일은 수시로 저장합니다.

② Drafting을 하여 측면도, 평면도, 정면도, 등각도가 포함된 A3 사이즈 도면을 만듭니다.

③ Manufacturing 에 들어가서 CAM NC DATA 작업을 하고, 정삭 툴패스를 캡쳐합니다.

④ NC DATA는 프로그램번호, G54, 회전수 RPM, 피드값, 안전높이 등을 확인한 후 30블럭까지 편집합니다.

⑤ 작업 종료를 관리원에게 통지하면, 관리원이 USB에 파일들을 담아갑니다.

⑥ 관리원 컴퓨터에서 인쇄를 시작합니다. 표지 1장(A4), NC DATA 황삭1장(A4), NC DATA 정삭1장(A4), NC DATA 잔삭1장(A4), 정삭 툴패스 1장 (A4), 드래프팅 도면 1장(A3) 이렇게 총 6장을 인쇄하면, 표지는 관리원이 미리 만들어놓은 걸 출력하여 모든 인쇄물을 스테플러로 철합니다. 이를 가지고 감독관이 수동으로 채점하게 됩니다.

* MCT 수기 프로그래밍 및 가공은 예전과 동일합니다.

 

5. CAM 작업시 수험자 주의 사항

시험지에 보면 수험자 주의 사항 중 다음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cam 작업할 때 구현해줘야 합니다.


 

○ 황삭 가공에서 Z방향의 시작 높이는 공작물의 상면으로 10mm 높은 곳으로 정합니다.

해설 : 공작물이란, 재료를 기계적으로 가공하고 조립하여 만든 물건. 한 마디로 완성품이란 뜻.   보통 소재 규격은 공작물(완성품)보다 2~3mm 높게 해서 제시됩니다. 그러므로 공작물상단에서 10 높은 곳에서 시작하게 되면 공구와 소재가 충돌할 일이 없습니다.

 

지오메트리 뷰 > 워크피스 > 블랭크 지정 > 유형 : 경계블록 > zm에 10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 UG NX8.5 )
        
안전 높이는 원점에서 Z방향으로 50mm 높은 곳으로 합니다.


지오메트리뷰 > MCS_MILL > 간격 > 간격옵션 : 평면 > 거리 50 ( UG NX8.5 )




6. MCT 가공시 주의 사항


다른 것 보다. 에어척 잘 불어주세요. 바이스 칩이 있으면 공작물 바닥이 찍힐 수도 있습니다.

칩 있나 없나 확인하고 가공하세요. 그리고 망치로 때릴 때 살살 때리고요. 잘못하다가 망치에 묻은 칩이 소재를 때려서 흠집이 날 수 있습니다. 



시험 후기 겸 소감 : 붙을 지 안 붙을 지 모르겠네요....제출 하기는 했는데..... 아 제발 붙길 바랍니다...... ㅠㅠㅠㅠㅠㅠ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