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선반 터렛에서 바이트 빼는 방법

반응형

 

 

 

| 바이트 분리 및 고정 하는 방법

 

오늘 학교에서 CNC 선반 터렛에 바이트 물리고 빼는 것과, JAW 깎는 방법, JAW 푸는 방법을 배웠다. 먼저, CNC 선반 터렛에서 바이트를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터렛에 바이트 공구를 고정시키는 나사는 사진에서 보듯이 A, B, C 세 가지가 있다. 바이트를 빼기 위해서는 B를 조여주고, A,C를 풀어줘야 한다.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B를 풀어주고(나사가 떨어져나가지 않을 정도로 풀어준다.)  A, C를 조여주면 된다.

 

D는 절삭유가 나오는 구멍이며, E는 절삭유 분출 공구를 조여주는 나사다.

 

| JAW 조으는 방법.

 

몽키 렌치와 L자렌치(정식영문명칭은 Key라고 함)를 이용해 조를 풀어준다. 누르는게 푸는 것이고, 올리는 게 조이는 것. 몽키 렌치의 집게발(?) 사이에 조의 꽁무늬(?)를 넣은 다음 L자렌치로 꾸욱 눌러주면 풀리고, 힘껏 위로 댕겨주면 조여진다.

 

| 소프트 JAW 깎는 방법.

 

알루미늄 51파이 짜리 소재를 물릴려고 한다. 그런데 JAW가 좀 불량하다. 흔들리는 것 같기도하고.. 새로 깎아야겠다. 페달을 밞으면 JAW가 중앙으로 몰리면서 '닫혀'지는데, 내경 팁 바이트로 절삭하기 위해서 '페달을 밞아서 조를 중앙으로 모으기는 모으되, 덜 모을 필요가 있'으므로, 적당한 소재 동가리를 찾아서 JAW 사이에 끼어주고, 페달을 밞는다. 그러면 JAW가 완전히 폐쇄되지는 않고 어느 정도 벌어진 상태에서 모여지게 된다. 흡사 공작물을 물고 있듯이.

 

그러면 이제 내경 바이트를 쑤욱 집어넣어서 X축으로 깍일 때 까지, 진행시킨다. 깎이는 소리가 들린다. 상대좌표를 0으로 만들어준다. 그리고 내경 바이트를 계속 진행시켜서 밑바닥(주축 안쪽)에 닿을 때까지 Z축으로 진행시킨다.

JAW의 안쪽도 깎였다. 거기를 상대좌표 Z0으로 잡아준다. 다시 내경바이트를 빼고 X올리고 Z진행 깍고... 반복이다.

 

그러다가 내가 넣어야할 공작물 소재(여기서는 51파이 짜리 알루미늄 소재다) 가 쑤욱 들어갈 정도까지 깎이게 되면, 마지막 정삭을 해준다. 아주 살짝 X축으로 진행시키고, Z축으로 상대좌표로 0이 되면 밑으로 다운. 거기서 Z축으로 -0.1~0.2 정도 진행시켜준 다음에 다시 X축 위로 깎아준다. 이렇게 해서 소포트 조의 구석진 곳까지 완전히 깍아주고 X축 아래로 다운, 스핀들 중앙에서 내경 바이트를 빼준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