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AD를 이용해 작성하는 대표적인 도면의 이해

반응형

 

 

 

AutoCAD를 이용해 작성하는 대표적인 도면의 이해

(출처 : 영진출판사 / 오토캐드 2010 쉽게 배우기 )

 

평면도 plan

 

평면도는 1.2m~1.6m 정도의 높이에서 수평으로 자른 후 수평면에서 위로 내려다보는 모습을 도면화한 것을 말함. 이때 수평으로 잘려나간 단면은 두껍게 표현하고, 그대로 보이는 것이나 절단면 상부에 위치한 객체들은 얇은 선이나 점선으로 표현합니다. 평면도는 완성된 모델링의 평면구조를 나타내는 도면으로 도면 중에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에 정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입면도 Elevation

 

입면도는 완성된 모델링의 외형(정면, 배면, 측면, 외관, 겉모양)을 수직면(평면도를 기준) 위에 투상도로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명칭은 정면을 중심으로 정면도, 좌측면도, 우측면도, 배면도로 정하거나, 방위를 기준으로 남측 입면도 South Elevation, 북측 입면도 North Elevation, 동측 입면도 East Elevation, 서측 입면도 West Elevation로 나타냅니다.

 

단면도 Selection

 

단면도는 완성된 모델링을 수평 혹은 수직으로 끊은 모습(단면)을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단면도는 평면도에 표시할 수 없는 모델링의 성질이나 단면구조, 각종 설비 계통의 처리방식을 수직 방향으로 작성하는 목적으로 합니다.

 

천장도 Ceilling Plan

 

천장 평면은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닥으로부터 대칭된 바닥을 바라보듯 바닥 평면의 반사된 평면, 두 번째는 지붕 위에서 평면 방향으로 투사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앞의 경우는Reflect Ceiling Plan이라고 하며, 국내에서는 시공 상의 편의성과 감리 상의 효율성 때문에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표현 방식.

 

배치도 Site Plan

 

배치도는 대지와 건축물과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대지 경계에서 얼마만큼 떨어져서 건물이 위치하는지, 대지로의 주된 출입구가 어디인지, 건물의 외부환경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의 정보는 건축시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배치도는 가급적 1/100 ~ 1/200의 축척에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적으로는 경계 명시 측량, 현황 측량, 현장조사 후 배치도를 작성하게 됩니다.

 

상세도 Detail Plan

 

작은 크기의 도면에서 보여줄 수 없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큰 크기의 상세도를 작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계단 화장실, 엘리베이터 홀, 주방, 연구실, 기계실, 전기실 등은 확대된 도면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실명, 실 번호, 위치 확인을 위한 구조 중심선 등을 제외하고는 소축척 평면에 있는 정보들과 중복되지 않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