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역 4개 대학병원(상급종합병원) 3대암 수술 실적은??

반응형

메디컬시티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대구시. 그렇다면 대구에 소재한 대학병원들의 의료실적은 어떨까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각주:1]사이트에서 찾아봤습니다. 덧붙여, 동 사이트에서 병원평가정보를 보는 법도 같이 알아봅시다.



홈페이지 메인에서 ①정보 메뉴 아래 ②병원평가정보를 클릭합니다.




① 제가 살펴볼 항목은 <수술별 진료량>과 <진료결과(암수술사망률)>이므로 해당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② 지역을 선택하고, ③ 상급종합병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 대학병원이라고해서 모두 상급종합병원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병원이 상급종합병원으로 되어 있기때문에, 해당 항목을 체크했습니다. 상급종합병원의 개념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10&docId=168954504&qb=7IOB6riJ7KKF7ZWp67OR7JuQ&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RNsyBF5Y7tCssZcSRzdssssssul-266380&sid=UcAyjnJvLBkAAEHVRPE


제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표로 나왔습니다. 해당 항목의 상세보기를 클릭해주면 평가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 경북대학교병원



■ 수술별 진료량


※ 2011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평가하는 <수술별 진료량>은, 모든 수술이 아니라 몇 가지로 특정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진료량(수술건수)과 진료결과간의 상관관계가 입증된 수술에 한해서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 고관절치환술,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 췌장암수술, 식도암수술, 조혈모세포이술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23&oid=176&aid=0000001076



기준수술건수 : 건강심사평가원에 등록된 의료기관들의 평균적인 수술 건수. 평가정보를 보고자하는 해당의료기관의 수술량이, 기준수술건수 보다 많으면 좋은 병원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 출처 : 건강심사평가원 고객센터


위에서 보시면 녹색 안테나다섯개가득찬 평가항목이 좋은 평가를 받은 항목입니다. 결과해석에서도 <~진료결과가 양호한 의료기관>이라고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경북대학교대학병원의 경우 식도암 수술을 제외한, 고관절치환술,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 췌장암수술, 식도암수술, 조혈모세포이식수술의 진료량이 양호한 걸로 나오고 있습니다.



■ 진료결과 ( 암수술사망률 )


※ 2010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암수술사망률 평가항목도 국내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위암, 대장암, 간암 3대암으로 특정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경북대학교대학병원의 경우 3대암 진료결과에서 모두 1등급 평가를 받았습니다.


예측사망률 : 건강심사평가원에 등록된 의료기관들의 데이터를 받아서 프로그램으로 산출한 특정질병에 대한 예측사망률. 예측사망률보다 실제사망률이 더 낮으면, 해당병원의 암수술 실력이 좋다라고 이해하면 된다. ※ 출처 : 건강심사보험평가원 고객센터


특히 간암수술의 경우, 실제사망률이 예측사망률 보다 낮은 수치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평가정보를 해석하는 데 대한 설명이 되었므로, 타병원의 평가수치에 대한 부연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계명대학교동산병원




■ 수술별 진료량


※ 2011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진료결과 ( 암수술사망률 )


※ 2010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영남대학교병원




■ 수술별 진료량


※ 2011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진료결과 ( 암수술사망률 )


※ 2010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 수술별 진료량


※ 2011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진료결과 ( 암수술사망률 )


※ 2010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였으며, 현재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마치면서



대구지역 4개 대학병원 모두 3대암수술 결과에 있어서, 1등급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부 항목들을 살펴보면, 예측사망률 보다 실제사망률이 더 낮은 수술항목들도 보입니다. 지방이라고해서 결코 의료의 질이 낮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 대구는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과 메디텔개념[각주:2]의 대구메디센터 건립 등 의료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 자체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시설이 좋더라도 그 시설을 주관하는 인간이 실력이 없다면, 빛 좋은 개살구일 따름이겠죠.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 기초의료기술 개발이라든가 연구 및 진료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같이 신경써주셨으면 합니다. 마치겠습니다.





  1. 국민이 낸 의료비가 제대로 쓰였는지 심사하고 국민이 받은 진료가 적정한 지를 평가하는 공공법인. 주요활동 : 요양급여비용 심사, 요양급여의 적정성평가, 진료비 확인 신청 제도, 정부업무 지원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38&docId=645095&mobile&categoryId=238 [본문으로]
  2. 메디컬(병원)과 호텔의 합성어로 치료와 숙박 및 휴식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호텔과 병원이 공존하는 건물 [본문으로]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